로그인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Onuri
회사소개국제교육문화신문동대문포스트PHOTO커뮤니티
정치경제사회문화국제교육인물칼럼신년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교육
인물
칼럼
신년사
 사회 베스트 10
겨울과 함께 찾아오는 한랭두드러기 어떻게 해결할까?
작성일 : 18-01-22 10:33
피부에도 추위 때문에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 있다
찬 기운에 노출되면 증상이 심해지거나 심한 경우 쇼크 발생할 수도

날이 추워지면 호흡기질환이나 심장질환 등 여러 질병들에 걸릴 위험이 있다. 피부에도 추위 때문에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 있다. 바로 한랭두드러기다.

어떤 물질때문이 아닌 추위 때문에 일어나는 두드러기라니 생소할 법도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의외로 한랭두드러기 환자들이 꽤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찬 기운에 노출되면 증상이 심해지거나 심한 경우 쇼크 발생할 수도
 겨울철 피부는 건조함 외에 또 하나의 혹독함을 겪는다. 추위로 인해 피부 여기저기 솟아나는 두드러기가 바로 그것. 이는 차가운 공기에 피부가 노출돼 발생하는 ‘한랭두드러기’다. 다소 생소할 법도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한랭두드러기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이들이 꽤 많다.

 한랭두드러기는 찬 공기나 찬물, 얼음 등 피부가 찬 기운에 노출됐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 이 때문에 날씨가 추운 겨울뿐 아니라 한여름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찬물 샤워는 물론, 등목도 위험하다.

 특히 한랭두드러기는 추위에 노출됐을 때보다 노출 후 실내에 들어와 몸이 다시 더워질 때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피부뿐 아니라 심한 경우 호흡곤란, 빈맥, 저혈압,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다는 것. 무엇보다 찬물샤워, 수영 등 전신이 추위에 노출되면 치명적인 쇼크반응까지 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생활습관개선으로 평소 꾸준히 관리해야
 한랭두드러기의 원인은 현재까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드물게 유전적인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후천적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어릴 때 증상이 없다고 해서 안심은 금물이다. 한랭두드러기는 대개 소아보다는 성인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

 한랭두드러기 진단 시에는 얼음을 피부에 접촉시켜 두드러기 발생여부를 확인하는 유발검사를 시행한다. 또 환자의 동반증상, 가족력에 따라 한랭반응단백 등의 혈액검사나 동반 전신질환을 위한 검사 등을 선별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한랭두드러기는 일반적인 두드러기 치료제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알레르기질환 치료 중 하나인 면역요법과 비슷하게 반복적으로 추위에 노출시켜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치료하더라도 약 50%에서는 수년간 증상이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생활습관개선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랭두드러기 관리의 핵심은 찬 기운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 찬물이나 냉방이 심한 실내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특히 겨울에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어 피부가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온에 신경써야한다.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박정범 원장은 “기온이 빠르게 떨어지면서 한랭두드러기로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 한랭두드러기 자체는 생명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심한 경우 쇼크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늘 주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한겨울 외출 시에는 찬 공기가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장갑, 목도리 등을 철저히 착용해야한다”고 밝혔다.
<자료:한국건협 서울동부지부/정리:고수진 기자>
[Copyright ⓒ 공감소식.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

본사주소 :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1동 249-24 / 대표전화 : 국제교육문화신문 02-2215-4422 동대문타임즈 02-2215-0627
대표이사실 02-2217-4433 / 편집국 02-2216-4444 / 광고 02-2215-4432 / 팩스 02-2217-4411
메일 대표 kjedu4422@chol.net / 편집국 kkh2216@chol.net

도메인을 입력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