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Onuri
회사소개국제교육문화신문동대문포스트PHOTO커뮤니티
정치경제사회문화국제교육인물칼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교육
인물
칼럼
 인물 베스트 10
김길주 (강서농협 까치산역지점장)
작성일 : 09-01-07 02:15    



국가품질경영상 수상
6시그마 프로젝트와 지역밀착화 전략 실행에 옮겨 업적평가 다섯 차례나 1위 차지

강서농협 까치산역지점장 김길주는 농협직원으로서는 처음으로 11월 20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한 제34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유공자부문 국가품질경영상을 받았다.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국가품질경영상은 품질혁신 원가절감 국가경쟁력 향상 등의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현저한 성과를 거둔 사람에게 정부가 직접 수여하는 상으로써 이 상은 품질경영의 노벨상이라고 일컫는 미국의 말콤 볼드리지상 평가기준과 동일한 기준으로 대한민국정부가 평가하여 포상하는 최고의 명예와 권위를 자랑하는 상이다.

포상대상자는 산업현장 및 품질경영 유관단체에서 품질혁신, 기술개발, 환경 친화적 생산활동 등 품질경영을 통하여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자 중에서 정부 및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국가품질경영상 심의위원회 및 지식경제부의 공적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된다.

김길주 지점장은 농협생활 38년의 현장 경험과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저서와 강의를 통해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비전을 제시와 전략을 수립을 통하여 효과적인 경영혁신을 수행하고 경쟁력향상에 기여한 점을 평가 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김길주지점장은 6시그마 프로젝트와 지역밀착화 전략을 실행에 옮겨 업적평가 1위를 다섯 차례나 차지하였으며, IMF이후 연체비율이 14.5%에서 0.9%까지 떨어뜨리는 등 농협경영의 생산성향상과 건전성 확보에 앞장 섰다.

-농협 책임자의 리더십개발에 관심을 갖고 허쉬, 블랜챠드의 상황적 리더십과 바스의 변혁적 리더십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전략적 의사결정 모형과 리스크관리 매트릭스를 적용하여 최적합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경영현장에 접목시켰다.

-맥킨지의 7s, BSC 균형성과표, 조직활성화 프로그램, 자기계발 프로그램, 건전여신 확대방안 등을 실천하여 경영혁신활동에 앞장섰다.

-DISC 프로그램에 따라 고객특성을 파악하여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밀착화 경영 그리고 고객만족 선순환 관리 등 서비스 마케팅활동에도 역점을 두었다

-그 밖에 문화센터를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에게 건전한 여가선용과 자기계발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영과 교육 등에 여러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직접 실행해 왔다.

또, 시집발간 보급, 어린이 예절학교 지원 등으로 고객 및 지역사회와 밀착화를 도모하여 지적 및 감성적 서비스를 끊임없이 제공하는 활동을 했다.

-<일본농협제도와 운영에 관한 연구> <농협경영현지르포> <농협지점경영관리 총람> 등 10여권의 책을 써서 지식을 공유하는 활동을 해 왔으며, <강서농협 30년사>를 만들어 조합발전상을 알리고 농협조합원으로서의 자긍심을 갖도록 했다.
 
-자기계발부문에서도 금융 및 경영관련 자격증을 25개나 취득하여 관련분야 전문가로서의 능력배양과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현재 서울벤처정보대학원 박사과정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는 등 쉬지 않고 배움에 정진하고 있다.
또 38년간 메모습관을 유지하며 70여권의 메모노트를 소장, 관리하여 유익한 정보와 지식을 소유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2007년에는 대한민국 신지식인에 선정되었으며, 교육부총리상, 서울직장인대상, 자랑스런 농협인상, 업적평가 최우수상, 성적평가 최우수상 등 많은 시상을 받기도 했다.

 
<참조>
인터넷사이트 <국가품질경영대회>

[Copyright ⓒ 공감소식.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

본사주소 :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1동 249-24 / 대표전화 : 국제교육문화신문 02-2215-4422 동대문타임즈 02-2215-0627
대표이사실 02-2217-4433 / 편집국 02-2216-4444 / 광고 02-2215-4432 / 팩스 02-2217-4411
메일 대표 kjedu4422@chol.net / 편집국 kkh2216@chol.net

도메인을 입력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