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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기획=전남교육청 김장환교육감과의 대담
작성일 : 09-06-18 22:21    



도교육청 신청사 이전에 즈음하여...


‘세계와 미래로 웅비하는 참되고 창의적인 인간육성’을 위해 지역민이 원하는 수준 높은 교육과 전남교육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김 장환 교육감을 만나 2009년도에 추진되고 있는 교육시책 및 재임 중 성과와 함께 앞으로의 계획을 듣는다.
   



 김 장환  교육감의 교육 정책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되고 있는데,  하나는 정부 정책변화에 대한 창조적 수용이고,  둘째는 전남 고유의 교육모델 창출로 볼 수 있다.

전남 도교육청은 금년도 교육시책 발표를 통해 새 정부 정책변화에 대해 충분한 수용력을 갖추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동안 전남이 독자적으로 추진해온 시책들이 결과적으로 준비된 역량이 되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전국 최초로 도입한 학력진단 시스템, 외국어 교육을 위한 인프라 조성과 교육활동, 농어촌 지역 중심고 육성을 통한 경쟁력 제고 등이 그것인 것이다.  전남도 교육청은 금년에도 이 시책들을 보다 심화해 나가는 한편 지역 여건을 강점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전남형❜교육모델 만들기에 역점을 두고 있다.


 금년도 주요 교육시책
 
전남도 교육청은 금년도 새로운 역점사업으로 ❛행복한 작은 학교 가꾸기❜를 설정 하고, 이는 소규모학교가 43%를 차지하고 있는 전남의 현실에서 적극적인 대안을 모색하기위해 소규모학교를 독립형, 협력형, 특화형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성격에 맞는 시책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교 간 협동교육 강화와 초. 중 6개교에 예산을 배정, 특화형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한 이후 확대해 나가며, 교육복지 폭을 넓혀, 면 단위 지역 중학생의 학교운영 지원비 무상지원, 소규모학교부터 전면 무상급식 실현, 저소득층 학비지원도 차상위층까지 확대실시 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화 예술교육의 활성화추진 프로그램을 운영, 전남 고유의 교육활동 개발과, 전남의 녹색 이미지를 살릴 수 있는❛100만 그루 나무심고 가꾸기 운동❜과 학력진단평가의 노하우를 살려 진단 적용시스템, 수준별 수업을 강화 학력미달 학생 제로화 를 달성하고, 도 농 간 학력격차 해소와 실질적인 학력제고에 주력하기로 하였다.
   
또 교과교육 연구 활동 지원확대, 교실수업 개선 중심의 연수 시스템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이 학력제고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지역별 외국어 체험센터 등의 인프라를 풀가동, 외국어의 질적 수준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추진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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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주요 내용

◉ 재임기간동안 전남교육발전을 위해 심혈을 기 울렸는데   
  도내 일선교육현장의 변화를 말씀해주신다면?
  - 농어촌과 도서 벽지를 안고 있는 전남지역의 특수한 조건에서 교육활성화 와 변화된 교육환경을 개선, 제공함 으로서 질적인 면에서 많은 발전을 했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첫째 : 도. 농간 학력격차를 줄임으로서 우수한 인재의 대도시유출을 방지          하고, 자녀교육과 관련한 학부모의 이주를 줄임으로서 결과적으로            지방발전에도 기여하며, 공교육의 활성화로 사교육비 경감에도 기여          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도내 모든 학교에 냉. 난방 시설을 완료하여          쾌적한 교실제공과 함께 학습 할 수 있는 면학분위기를 조성, 모든          학교에서의 현장학습에 열중할 수 있게 하였으며,

셋째 : 도교육청 예산을 포함하여 시. 군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350여명의          원어민 영어강사를 확보, 일선 학교에 배치하여 초  일류 글로벌 시          대의 인재양성과 세계적인 무한경쟁 시대에 대응 할 수 있는 능력          을 현재 배양 중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넷째 : 지자체 교육지원투자 비용이 타 도의 30억 - 40억에 비해 전라남도          의 지자체 교육지원투자비는 전년도에 무려 800억 원 이상이 투자          되는 등의 많은 교육발전 투자비를 지원받아 모든 학교가 좋은 환          경속에서 학습에 열중할 수 있는 획기적인 교육현장이 조성되었다          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섯째 : 도내 모든 학교에 도서관을 리모델링하여 운영 하고 있으며 학부      모들이 함께하는 학부모 독서 도우미를 참여시켜 도서관을 이용            하는 자녀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도교육청은 도내 초. 중등      에 2003년부터 약 3백6십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 도서관 리모델링 을      하였으며 학부모의 잉여노동을 활용하여 도서관 운영에 따른 학교내의      교육 환경과 면학조성에 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되어 사업이 종료 되었거나 추진된 정책의 업적을      말씀 해주신다면?

 무엇보다 독서를 즐기며 책을 많이 읽는 학생이 공부도 잘하고 풍부한 사    고력을 증진시킬 수 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전남도는 학생 1인당 1년에    좋은 책 읽기 60권을 선정, 독서를 시작했던바 이제는 좋은 책 읽기가 정    착을 하여 특히 논술실력을 포함하여 학습능력 향상에도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4- 5년 전부터 폐교된 학교나, 여유 있는 공간교실을 활용하여 도교육청    예산과 지자체의 예산을 지원받아 전남도내 22개 시. 군에 영어타운(외국    어)을 조성 지역의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입소시켜 원어민 교사와 함께 직    접 외국어 체험 현장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학을 이용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생활영어 체험을 위한 테마    캠프 등이 이루어지면서 학습 여건이 열악한 도내 농어촌지역의 외국어교    육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학습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남지역 학력 평가를 5- 6년 전부터 꾸준히    실시 개선을 시킨 결과 전국 16개 시. 도 초등학생 대상 학력평가에서 전    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이버 학습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운영  e-Learning 학습 커뮤니티를 활    성화 시켜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전개와 다양한 교수학    습 방법이 제공 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 가정학습의 효율적인 지원과    이를 위해 ❝사이버 가정학습 현장 지원단❞ 을 운영, 전남 사이버가정 학    습이 질이 업그레이드 되도록 했으며 이용자수가 크게 증가 연 30만명 이    상이 이용하는 등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절감은 물론 도. 농간 교육격차 해    소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전남 교육발전을 위해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정책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선 전남지역의 농어촌과 도서 벽지를 포함 기숙사나 사택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교원을 비롯하여 일부 장거리에서 통근하는 교사의      안전을 위해서도 사택 보급률을 늘려야 되겠습니다.

 사택기금을 운용하여      일부 전세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지만 어려움이 있어, 20- 30동 단위의 연      립동을 만들어 읍. 면 단위나 섬 지역, 벽지 등의 폐교를 활용하여 초,        중, 고 교원이 집단으로 생활 할 수 있는 연립사택을 보급시키는 정책이      추진되어야 되겠습니다.

 학교 교실 조명의 조도를 높혀 교실조명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    어야 되겠으며, 아울러 각급  학교의 화장실을 개보수하여 깨끗한 화장실    설치와 이용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 실업계고교의 특성화 사업을 확대하여 맞춤형 취업을 강화 하고    있는데 성과 와 앞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그동안 낙후된 전남지역 경제와 함께 취업에 따른 실업계고교의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실업계고 특성화 사업을 통해 운영해본결과 그 성과는    매우 높다고 생각 합니다.

함평 골프고등학교의 특성화를 통해 국내 프로 여자골프의 여왕 신 지애를 탄생시키는 등 국내 청소년 골프인구 저변확대에 기여를 함으로서, 함평골프 고등학교는 결국 크게 성공을 하였습니다.

미용, 원예, 조리학과 등 전문학과의 특성화 사업을 통해서도 좋은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미용 고 의 경우 졸업 후 취업률이 매우 높아 입학 정원이 넘치고 있어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산학협동을 통해 요구되는 전문성의 학과를 증설할 예정입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 의 마이스터고 지정과 관련하여 광양항만 물류고가 이미 지정을 받아 대규모 재정지원에 따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고, 산학협력 체결과 함께, 교과부의 전국 16개 시도에 50개 학교의 마이스터고 지정계획에 따라 최소한 앞으로 2개- 3개교가 우리 전남에서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심사단의 기준에 맞는 환경조성에 총력 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실업고의 특성화 교육을 통해 배출된 졸업생의 취업활동과 관련하여, 낙후된 전남지역 지역경제기반 시설과 저조한 경제 활성화로 인한 한계가 결국 미흡한 산학연계 체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적극적인 산학협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절대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지금까지 전남교육 발전을 위해 헌신의 노력을 다 해 오셨는데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 이었습니까? 

  전남도내의 저 출산 및 대도시 전출이나 이농 등으로 인해 학교가 폐교      되거나 통합되는 등의 교육인적 자원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정부의 예산      배정교부의 어려운 환경과 함께, 전남교육을 위한 정부의 예산확보에 많      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교육과학기술부와 예산부처, 국회를 비      롯하여 정부 관계부처의 인맥을 중심으로, 특히 제자와 선. 후배 동문 등      의 인적관계를 충분하게 활용 예산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내년에 교육감 선거가 도민 직선제로 실시되는데 그동안의 업적    과 함께 현제 많은 정책들이 추진 중에 있는데 마무리를 하실 겸    출마 할 계획이 있으신지?

 그동안 많은 분들이 말씀을 하시고 또 언론사 기자들께서도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지금은 전남교육을 위해 진행 중인 시책사업이 교육현장에서 성    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출마와 관련해서는 교육감 선거가 내년에 있고, 그리고 아직은 시    간이 많이 남아 있으므로 적절한 때가 되면 출마입장에 관한 언급을 공식    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대담에 감사드립니다.



 
  대담 : 문 철 호 편집국 부국장(취재부장겸직)  wnddkd944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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