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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2014 다문화교육 정책 방향에 대한 토론회> 개최
작성일 : 13-07-24 10:47
7월 23일, 허봉규 부교육감, 다문화 정책교육 담당자 등 참석
지역여건에 맞는 특색있는 다문화교육 정책 개발

다문화교육 정책,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나쁜점은 개선한다.

경기도교육청(북부청사)에서는 허봉규 제2부교육감과 다문화교육 정책자문 위원, 다문화교육담당자들과 함께 상반기 다문화교육 추진 현황과 성과 보고, 교육과정 적용 사례 발표, 하반기 다문화교육의 개선방안 모색과 <2014 다문화교육 정책 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7월 23일 송암천문대에서 실시했다.
  ‘다문화대안학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를 통해 급증하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증가에 대비하고, 중도입국자녀 지원을 위하여 예비학교, 위탁형대안학교를 우선 활성화하고, 현재 운영중인 대안학교의 실태조사와 평가가 필요하며, 지역사회 단체와 유기적인 협력으로 학생들의 재능과 끼를 살리는 교육환경 조성이 필요함을 인식했다.
 
‘다문화교육 개선방안과 2014 정책방향’에 대한 토론에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다문화교육 내용의 재구성을 통해 각 교과에 반영되어야 하고, 분리교육이 아닌 통합교육의 방식으로 대상에 맞는 교육을 하며, 다문화 학생들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키워주고, 교사들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육의 이해 등 교사 인식 제고와 다문화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구체적이며 적극적인 시도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공립 다문화 대안학교 설립관련 2개의 주제를 지난 3월부터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에서 정책연구 중이다.
  다문화대안학교관련 토론회를 통한 의견수렴으로 신흥대학교의 공립 다문화대안학교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와 경기대학교의 공립 다문화대안학교 운영방안 연구 중간 결과를 공유했다.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친밀감있는 다문화교육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정책위원들과 함께 고민하여 경기도 지역여건에 맞는 특색있는 다문화교육 내용으로 다문화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 활동 개선에 보탬이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문제점들이 개선되도록 향후 더 좋은 정책개발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희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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