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Onuri
회사소개국제교육문화신문동대문포스트PHOTO커뮤니티
정치경제사회문화국제교육인물칼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교육
인물
칼럼
 교육 베스트 10
인천중산중학교, 교육에 문화를 담은 ‘참살이 미술관’ 개관
작성일 : 21-04-08 12:40    



학교에서 만나는 현업 지역 미술작가들의 작품 세계


인천중산중학교 학생쉼터가 작은 미술관으로 탈바꿈했다.

“인천, 교육에 문화를 담다”를 슬로건으로 지난해 시작된 ‘참살이 미술관(찾아가는 미술관)’이 4월 2일, 중산중학교에도 문을 열었다. 이날 인천중산중학교 참살이 미술관에는 지역 미술작가들의 작품 20여 점이 전시됐다.

‘참살이 미술관’은 미술 산업에 구독경제 모델을 접목해 매월 정기적으로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교체 전시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문화적 다양성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또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현업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전시함으로써 지역 문화예술사업을 육성하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2일 열린 인천중산중학교 ‘참살이 미술관’ 개관식에는 양미옥 교장과 성낙균 교감을 비롯한 중산중학교 관계자들과 박찬훈 인천시 문화관광국장, 심규홍 인천시 중구 교육혁신과장, 배세열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중등과장, 이종호 중구의원, 김정헌 전 인천시의원, 김정열 미술작가, 최도범 정인미디어 대표 등 내외빈 참석해 ‘참살이 미술관’ 개관을 축하했다.

 양미옥 인천중산중학교 교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수준 높은 미술작품들을 보며 학생들이 마음의 위로를 받고 사고가 깊어져 장차 창의력이 신장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생들이 학업과 일상에 지쳐 다른데 여유를 가지지 못할 때 학교에 이런 문화적 공간이 많이 생긴다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살이 미술관 참여 작가인 김정열 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작품을 소개할 기회가 많지 않은 요즘, 참살이미술관은 작가들에게 단비와 같은 존재로 생각한다. 앞으로 좀 더 많은 공간에서 다양한 작품으로 대중과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참살이 미술관 주관 업체인 (주)정인미디어 최도범 대표는 “지난 해 ‘인천, 교육에 문화를 담다’를 슬로건으로 출발한 ‘참살이 미술관’이 학교와 지자체 간 협력 사업(교육혁신지구사업-문화예술체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돼 큰 힘을 얻었다”며 “중구청의 교육 및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열정과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사례가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 현장이 문화예술교육에 함께 협력하고, 우리 아이들을 문화시민으로 성장시키는 모범이 되길 기대한다”며 “인천시와 중구청, 인천시교육청과 중산중학교를 비롯해 참살이 미술관에 참여한 많은 학교 관계자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강조했다.

“참살이 미술관, ‘교육을 넘어 일상’으로 문화․예술의 저변을 넓힌다”

특히, 이번에 중산중학교에 개관한 ‘참살이 미술관’은 인천시 중구청(구청장 홍인성)이 관내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교육혁신지구사업-문화예술체험교육 프로그램’에 선정돼 자자체와 교육청, 학교 간 협력을 통한 지역 단위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모델로 교육자치의 비전을 보였다는 평가다.

인천시 중구청은 ‘교육혁신지구사업-문화예술체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천중산중학교(학교장 양미옥), 신흥중학교(학교장 최진성), 인천별빛초등학교(학교장 변종국), 인천하늘초등학교(학교장 곽재희) 등 4개교에 ‘참살이 미술관’ 개관을 지원했다.

앞서,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참살이 미술관’을 미술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어울푸름과 지난해 12월 관련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어울푸름은 지역 미디어 기업인 정인미디어가 함께 협력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참살이 미술관’은 사업 범위를 교육을 넘어 일상으로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인천, 일상에 문화를 담다”를 슬로건으로 학교는 물론, 관공서, 공공기관, 병원, 기업체 등에도 ‘참살이 미술관’ 개관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는 저렴한 비용으로 현업 작가들의 수준 높은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지역 미술 작가들에게는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풍성한 창작활동이 지역에서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다.

현재 ‘참살이 미술관’은 중구 4개교 외 미추홀구 소재 인주중학교(학교장 이상우), 부평구 소재 청천중학교(학교장 김주호) 등 총 6개교에 개관했다.
<김경훈 기자>

[Copyright ⓒ 공감소식.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

본사주소 :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1동 249-24 / 대표전화 : 국제교육문화신문 02-2215-4422 동대문타임즈 02-2215-0627
대표이사실 02-2217-4433 / 편집국 02-2216-4444 / 광고 02-2215-4432 / 팩스 02-2217-4411
메일 대표 kjedu4422@chol.net / 편집국 kkh2216@chol.net

도메인을 입력 해주세요.